Ⅰ. 바흐친의 위상
미하일 바흐친(Mikhail 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
Ⅱ. 바흐친 비평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사회학적 심리학
서구 지성사를 통해 지그문트 프로이트만큼 크나큰 발자취를 남긴 사상가도 그렇게 흔하지 않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상할 정도로 대단한 것이어서 대부분의 그의 작품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는가 하
이론의 전개를 시작한 이론가.
: 엄혹한 구소련 체제하에 살면서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성 등을 신봉하지 않았음.
‧‧ 바흐친의 세계관
: 주로 문학의 문제점, 보다 일반적으론 미학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었음.
(미학 체계는 본질적으로 대화적인 특징을 지님.)
: 마르크스주의자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